보건직공무원 티오 확인하고 시작하면 늦어요!
공무원시험보건직공무원 티오 확인하고 시작하면 늦어요!
9급 보건직공무원 시험은 소수직렬로 채용인원이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매년 꾸준하게 채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누적된 수험생수도 어느정도 있는데요, 채용이 있을지 없을지는 매년 2월초에서 중순사이에 지방별로 나오는 시험공고를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시험을 보기위해서는(합격을 하기위해서는) 시험으로부터 최소 6개월에서 1년전부터는 준비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수험생입장에서는 채용이 있을지 없을지 모르기 때문에, 아니면 뽑는 인원이 적을지도 모르기 때문에 선뜻 시작하기가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 수험생분들은 채용인원이 나오면 그때부터 시작할려고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그럼 시험까지 약 4달정도의 시간이 있는데요, 그 기간만으로 준비하기는 벅찹니다. 베이스가 어느정도 되어있다면 모를까 백지에서 4달만에 합격권의 점수를 받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볼수있겠죠. 그래서 합격을 목표로 하신다면 미리 준비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앞서 언급드렸듯이 시험준비는 최소 6개월에서 1년은 잡고 하셔야 합니다. 물론 공무원 시험은 합격이 보장되어있는 시험이 아니기에 아무리 노력한다고 해도 운이 따라주지 않는다면 합격을 할수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시, 군별로 합격선도 다르고 응시자들의 실력또한 다 다르기 때문에 내가 응시한 지역에 나보다 높은점수대의 경쟁자들이 많다면 불합격할수 밖에 없는 것 입니다.
경기도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경기도 내 채용이 있는 시, 군들중에 내가 수원에 응시를 해서 82점을 받았는데 수원은 합격선이 90이라서 불합격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광명을 보니 합격선이 81점인 것 입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당연히 "아 내가 광명으로 지원했다면 붙을수 있었을텐데!"라고 후회를 하게 될 것 입니다. 2024년 경기도 1회 공개경쟁시험을 보면 더 낮은 점수대의 합격선이 있는 지역들이 꽤 있습니다.
이런 운도 따라줘야 하기 때문에 선택을 잘해야하겠죠. 하지만 여기서 한가지 명심하셔야 할것이 있습니다. 지역 선택을 할때 아무 연관이 없는 곳에 가서 근무하지는 마시란 것 입니다. 물론 거주지에서 출퇴근이 가능하다면 상관없지만 거주지를 옮겨서까지 이동을 했다가는 나중에 후회하게 되실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흔히 공무원 합격후 몇년동안 근무한뒤에 지역이동이 가능한것으로 알고 계신데, 물론 이론상으론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시험을 다시보는 경우도 실제로 있습니다. 그래서 지역 선택도 신중하게 고민하신후에 결정하셔야 합니다. 현 거주지에서 채용이있다면 현거주지로 선택을 하는것이 가장 좋겠죠. 그리고 당연한 얘기겠지만 보건직공무원이 무슨업무를 하는지도 잘 알아보신후에 직렬선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간호사 면허증을 가진분이 보건직을 선택했다가 다시 간호직공무원이나 보건진료직공무원 시험을 보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니면 의료기사 면허를 가지고 있는분이 보건직을 준비하다가 아니면 합격후에 근무하다가 그만두고 의료기술직공무원 시험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일을 찾아서 준비를 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공무원 합격후에 그 업무로 몇십년간을 일해야 하기 때문에 적성에 맞는것이 가장 최우선 입니다. 이것 또한 신중하게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9급 보건직공무원 공개경쟁시험 과목은 5과목입니다. 국어, 영어, 한국사, 보건행정, 공중보건으로 국어, 영어, 한국사는 보통 노량진의 유명강사님들의 강의를 수강하는 편입니다. 나머지 보건행정과 공중보건은 독학을 하거나 강의를 이용하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보건행정과 공중보건에서 고득점은 필수라는 것 입니다. 사실상 공통과목을 만점받을려면 투자해야하는 시간이 굉장합니다.
반대로 전공과목은 투자시간 대비 만점을 조금 더 쉽게 받을수 있기 때문에 위 두과목에서는 만점을 목표로 하셔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잘 만든 강의가 필요하겠죠. 보건직 전문 대방열림의 김희영 교수님은 보건행정과 공중보건 담당 교수님으로 베테랑 강사님입니다. 혼자서 공부하기엔 양이 많고 어느부분이 중요한지 모르기 때문에 전문 강사님의 도움을 받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김희영 교수님의 수업은 확실히 다릅니다. 책만 줄줄 읽는 그런 수업이 아닙니다. 만약 전공과목 만점을 목표로 하신다면 우선 김희영 교수님의 샘플강의부터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니면 유튜브에 널스토리 채널을 들어가 보시기 바랍니다. 어떤식으로 설명을 해주는지 확인해보신다면 수험기간을 김희영 교수님과 함께 해야겠다는 확신이 드실 것 입니다.
김희영 교수님께는 "합격자들이 적극 추천하는" 이라는 수식어가 붙는데요,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김희영 교수님 수업을 듣고 합격하신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합격수기에서도 극찬이 이어지는데요, 특징을 살펴보면 암기해야할 내용들이 많은데 선 이해 후 암기 방식으로 확실하게 이해를 시켜주기 때문에 암기도 쉽다는 내용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교수님만의 암기법으로 오래 기억에 남게 해주기 때문에 시험이 끝난뒤에도 계속 배운내용들이 기억에 남는다는 수기들도 많았습니다. 그만큼 많이 강의를 진행해보았기 때문에 수험생들이 어떻게 해야 암기를 잘하고 시험장에서 배운내용들을 쏟아낼수 있는지를 정확하게 아는 강사님인것입니다. 고득점은 쉽지 않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시험 준비를 하면서 합격수기도 많이 읽어보시라고 안내를 드리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합격수기에 합격자의 공부방법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적은 분들도 있고, 전체적인 부분만 적은 분들도 있는데 아직 자기만의 공부방법이 확실하게 잡혀있지 않은 분들한테는 이게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자기만의 효율적인 공부방법을 찾는다면 수험기간을 단축시킬수 있습니다. 이것만큼 중요한것이 없습니다.
그 다음은 슬럼프에 빠지거나 지칠때 합격수기를 읽어보면서 힘을 얻을수 있다는 것 입니다. 사람이다보니 집중력이 떨어질때도 있고 지금 하고있는것이 맞는것인가 생각이 들때도 있을 것이며, 여러가지 생각이 들때가 있을것입니다. 그럴때 합격수기를 읽어보게되면 마음을 다잡을수 있을 것입니다. 위 두가지 이유만 봐도 안볼이유가 없을정도로 합격수기의 효과는 큽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기간동안 느끼는 감정등 어려움은 누구에게나 다 똑같이 올것입니다. 나만 그런것이 아니라 내 경쟁자도 그럴것이라 생각하고 누가 그것을 더 빨리 이겨내고 집중하냐에 따라 좋은결과를 얻을수 있을지 결정되는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드리지만 준비할 생각이 있다면 조금 일찍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티오가 나온 이후에 시작하는것은 굉장히 늦습니다.
보건직을 준비하기로 결정하였다면 응시할 지역을 먼저 신중하게 고민한후에 결정하시고 준비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기간을 얼마나 할건지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잡아보고 그 기간동안 어느 시험에 응시를 할것인지, 경험삼아 보는 시험은 어떤시험으로 할것인지 등등 잘 결정하셔서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공무원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료기술직공무원 합격후기 / 합격해서 자신있게 사표쓰는 상상을 하며 공부했습니다. (1) | 2024.10.23 |
---|---|
환경직공무원 합격후기! / 시험 준비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반복이고 반복입니다. (2) | 2024.10.19 |
환경직 경채 합격후기 / 느리게 가다보면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2) | 2024.10.17 |
장기전이다 보니 좀 더 여유를 가지고 건강관리를 해가면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환경직 합격수기 (6) | 2024.10.11 |
간호직공무원 티오 언제 알수 있나요? (1) | 2024.09.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