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꽃들 속에 섬

의료기술직공무원 치과위생사 합격수기 [2020 경기도시험]

공무원시험
728x90
반응형

의료기술직공무원 치과위생사 합격수기 [2020 경기도시험]

 

아래의 합격수기는 2020년 경기도 의료기술직(치과위생사) 공무원 시험 최종합격자인 수험번호 41010035님께서 제공해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경기도 상반기 의료기술직 합격자입니다. 저는 직장병행 7개월 공부를 하여 합격했습니다.

저는 대학생때부터 공무원의 길을 가기로 결정했고 좋은기회 덕분에 보건소에서 근무를 하게되었습니다.

근무를 하면서 더욱더 공무원에 대한 자극을 받았고 같이 일하던 주사님들이 대방열림고시학원에서 공부를했다고해서 대방열림고시학원을 선택했습니다.

 

 

저는 하이탑 기본이론 - 하이스코어 심화 - 700제 - 봉투모의고사 이렇게 했습니다. 몇회독을 해야겠다 라고 정해서 한게 아니고  일하면서 시간날때마다 틈틈히봤기 때문에 알게모르게 정말 많은 회독을 했던것 같아요.

특히 하이스코어는 요점정리가 잘 되있기 때문에 중요한것만 계속 보기 좋았습니다. 700제는 4번정도 풀어본 것 같습니다. 3번째풀때 틀린건 형광으로 체크하여 시험보기 전 날 한번더 보고 들어갔습니다.


 

 

김희영교수님의 인강이론을 들었습니다. 외우기 쉽게 설명해주시고 단순히 글을 읽는게 아닌 상황설명을 잘해주셔서 이해도 잘가고 암기가 쉬웠습니다. 19년에 공부를 시작했기 때문에 20년에 개정된 부분은 따로 자료실에 올려주셔서 그부분만 참고해서 공부했습니다. 공중보건은 문제를 정말 계속 풀었어요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암기가 되더라구요.


슬럼프는 없었습니다. 가끔 공부할때 자존감이 낮아지는 느낌은 들었어요. 이걸 왜 까먹지? 저번에 했던건데 또 모르겠네? 싶었는데 처음부터 완벽히100%를 하려고하면 안되더라구요 물론 다 할수도 없구요. 처음에 40프로정도 이해했으면 다음회독때 더욱 더 증가시키면 되는거였어요. 무엇보다 슬럼프가 없던 이유는 일다니면서 평일엔 정말 열심히 했는데 주말엔 거의 놀았어요. 저는 집중안되는데 오래앉아있는건 정말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해서 졸리면 자고 집중안되면 놀았습니다. 일하면서 틈틈히 본게 오히려 더 공부가 잘됐어요. 지금아니면 못본다는 생각에 그순간만큼은 정말 열심히 한것같습니다. 직장병행이라 피곤한건 정말 심했지만 아마 스트레스를 받지않았던 원동력이지 않을까 싶어요. 돈이 부족하지 않으니 걱정없이 공부했고 언젠간 되겠지 라고 생각하며 급하게 마음을 먹지 않았습니다.


공부방법은 저는 문제풀이를 엄청 많이했어요 문제풀다가 틀리는 부분이론을 복습하고 그걸 반복하면 그이론에대한건 나중에 제대로 알고있게되더라구요. 문제를 많이풀면 내가 어느부분이 부족한지 알수있어서 더 집중공략을 하기도했구요. 아마 단기간에 점수를 올린데 큰역할을 한게아닌가 싶구요 이론서는 많이 보지마세요 하나라도 정확하고 제대로봐야되요. 시험보기전에 다짐했던건 시험보고 좀 더 해볼걸 이라는 후회가 안들정도로 공부하자 라는 거였어요. 시험본날 정말 많이 틀렸지만 후회는 없었어요 열심히 했으니까. 그리고 생물이 나중엔 재밌어진다는데 맞는말이더라구요. 생물이 재밌어진다면 합격입니다 ㅎㅎ



봉사활동은 9시간이였어요 가산점도 없었구요 봉사활동 없어도 붙는다는 후기를 봤지만 필기합격하고 면접등록할때 봉사기술서를 제출해야되기 때문에 봉사활동이 1시간이라도 있어야 봉사기술서를 쓸 수 있어요 헌혈이라도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면접준비는 정말 막막했는데, 대방열림고시학원에서 면접자료를 보내주신걸 토대로 준비했더니 무난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면접에서 나온질문은 자신의 단점이 뭐라생각하는지 , 인성검사에서 결과가 어떻게 나왔을것같은지, 주변사람들이 나의 어떤성격때문에 힘들어하는가? 주로 혼자일을 하는지 협업해서 하는지 ? 협업했던 사례는 ? 등 인성에 대해서 많이 질문하셨어요.

 

마지막으로 생물하다가 정말 포기하고싶던적이 있어요. 아마 기본이론2회독하고, 심화이론2회독정도 하고나니까 그런생각은 사라지더라구요 딱 그순간만 버텨보세요.

그 뒤부터는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가 나름은 느껴질거에요. 누구든 할 수 있습니다 포기하지마세요 다음합격자는 당신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