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꽃들 속에 섬

식품위생직공무원 공채 준비 합격수기로 알아봐요

공무원시험
728x90
반응형


본 내용은 2022 전라남도 교육청 식품위생직 공무원 시험 최종합격생 수험번호 50029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저는 식품영양학과 재학 중일 때 처음 식품위생직 공무원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지방에 살기 때문에 수도권으로 넘어가 직장 생활을 하기에는 부담이 많이 되었고 그래서 영양사 취득 후 바로 시험을 준비하였습니다.

 

저는 처음에 전공 공부를 1개월 독학 한 후에 시험을 보았고 운이 좋게 면접까지 보았지만, 성적이 좋지 않아 면탈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시 재정비를 한 후 10개월 정도의 시간을 가지고 필기 준비를 다시 하게 되었습니다.

한 번 실패를 맛보았기 때문에 이번에는 제대로 준비하고 싶어 인터넷 강의를 듣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때 유튜브로 대방열림고시학원을 추천하는 영상을 보게 되었고 이분들에게 인강을 들으면 합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바로 '공채전공 365패키지반'을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식품위생 : 식품위생 김지연 교수님의 인강은 체계적인 커리큘럼이 존재한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기본 – 심화 – 문제풀이 – 모의고사 순서로 있는데, 그 순서대로만 따라 정독하면 충분히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심화는 제외하고 나머지를 모두 보았는데, 이번에 새로 개정한 책이 가독성이 되게 좋았고, 프린트 ox 문제와 문제풀이 문제를 3번 정도 회독하다 보면 교수님이 해주신 말의 의미도 어느 순간 모두 이해하게 되고, 서서히 암기하는 과목이기 때문에 화학에 비해 오히려 쉽다라고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교육청 시험이 상당히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저는 95점이라는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식품화학개론 : 저는 대학시절에 흔히 말하는 족보로만 공부를 했기 때문에 식품 화학에 대해 잘 알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경연 교수님의 수업방식인 이해하고 공부하라는 방식이 매우 좋았습니다.

하나 하나 원리를 설명해주시는 점이 처음 접근하기에 부담이 없어서 편하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식품 화학이 생각보다 까다롭게 시험이 나왔음에도 저는 90점이라는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식품위생과 식품화학은 다르게 공부하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공통점은 큰 틀을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큰 틀을 알고 있지 않으면 세부 내용을 아무리 깊게 알고 있어도 문제가 조금만 다르게 나오면 접근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항상 한 부분을 공부하고 나서는 꼭 단원별로 다시 정리를 해보세요.



식품위생은 말 그대로 하나하나 외워서 정리하는 과목이기 때문에 선생님의 커리를 그대로 따라가는 게 좋습니다. 추가로 더할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그렇지만 식품화학은 알면 알수록 더 알아야 하는 게 많아지는 과목입니다. 따라서 필요하다면 추가로 전공책을 보던지, 문제를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영양사 문제도 사서 풀어보시면 여러 방향으로 문제에 접근하기 좋습니다.

 

 

저는 면접 준비를 두 번 했기 때문에 많은 팁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처음 준비를 할 때는 점수가 낮았기 때문에 정말 준비를 열심히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는 독학을 하였기 때문에 면접자료도 없어, 혼자서 많은 책도 찾아보고 여러 스터디도 참여 했던 매우매우 힘들었던 경험이었습니다.



그래서 두 번째로 면접 준비를 할 때 대방 열림 자료를 얻어서 정말 쉽게 면접을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친구에게 받아 다른 학원 자료도 있었는데, 대방열림이 더 가독성이 좋았고, 실제 후기도 있어서 그냥 대방열림 것만 봤습니다.

 

대방열림 내용만 봐도 충분하고 추가적으로 해당 시나 교육청 정책이나 하는 일 등을 찾아보는 것은 아주 기본입니다!!

면접스터디는 저는 추천합니다. 단 저희 직렬이 스터디 찾기가 매 ---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희 직렬이 아니더라도 그냥 아무 스터디 들어서 말하기 연습해보세요.

말하기 연습하면 예상 질문이 아니더라도 그냥 가는 것보다 매끄럽게 대처할 수 있으니까요!

 

저는 시험 기간이 1년 정도 되는데, 크게 계획을 짜고, 세세하게 계획을 또 짜서 준비를 했습니다.

그래서 1월까지는 힘들면 한 번씩 여행도 가고, 약속도 잡았습니다.

그렇지만 그 이후부터는 정말 사적인 연락 같은 것도 잘 하지 않고 공부에만 집중했습니다.

물론 힘들면 하루 정도는 쉬고 재충전 시간을 가지세요, 그래야 다음날 각성하고 일주일을 더 열심히 보낼 수 있더라구요.



그리고 공부에 슬럼프가 오거나 번아웃이 올 수 있으니 운동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사적인 연락 등은 하지 않은 대신 일주일에 두 번 정도는 필라테스를 하여 몸과 마음을 힐링하였습니다.

 

 

물론 쉽지 않겠지만, 나의 평생직장을 구하는 일인데 6개월 정도는 일상을 버려도 된다는 마음으로 공부를 하신다면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전공과목에 대해 궁금증이 있을 때 진통카페를 찾거나, 톡방을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거예요

우리 직렬에서는 전공이 매우 중요합니다. 전공 열심히 공부하셔서 좋은 점수로 꼭 합격하시길 바랄게요 화이팅!

https://www.daebangmajor.com/video/list?lec_code=LE00010&coIdx=101

 

34년전통! 대방열림고시학원

동영상강의 > 식품위생직 공무원 > 공채 365 패키지

www.daebangmajor.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