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꽃들 속에 섬

간호직공무원 합격후기! / 자신을 위로하고, 격려해주셨으면 좋겠어요.

공무원시험
728x90
반응형

 


2020 강원도 평창군 간호공무원 경력경쟁시험 최종합격자인 수험번호 A104님께서 제공해주셨습니다.

1. 공무원 시험 준비를 시작하게 된 동기
흔히 말하는 빅5 중 두 군데를 다니게 되었습니다. 학창시절 제 성적과는 무관하게, 과분하게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병원의 종양내과에서 첫 임상경험을 하였고, 약 3년간 일 한 후 퇴사하고 일 년 세계여행하면서 놀다가 다시 신규직으로 또 다른 서울의 상급종합병원에 합격하여 응급실에서 임상생활을 하였습니다. 생각보다 임상은 저에게 아주 잘 맞았고 정말 재미있었습니다만 점점 병원 생활을 하면 할수록 동료간호사, 의사 등 의료인의 성격이 이상해지는 것을 많이 느끼었습니다. 흔히 말하는 또라이가 엄청 많아지고 있었습니다. 

https://naver.me/5G5tj0hs

 

2024 간호직공무원 시험 합격! 현장 패키지 9월 개강! [대방열림고시학원]

[BY 새로운 희망] 수많은 합격자를 배출한 7개월간의 체계적인 커리큘럼!2024년부터는 서울시 8급 간호...

m.post.naver.com



제 주변에서 ‘ 너는 같이 일하는 사람을 잘 만나야 돼’ 라고 말할 정도로 같이 일하는 사람의 영향을 많이 받는 저에겐 굉장히 큰 시련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간 서울상급종합 병원 응급실은 정말 또라이들의 천국이었습니다. 오죽하면 그 병원에서 가장 분위기가 좋은 곳이 응급실인데 이 지경이라니...라며 학을 떼고 나올 정도였으니까요. 억울하고 화가 나서 고향집에 가서 아빠한테 이런 상황을 털어놓았을 때 아빠가 “한번 공무원 해보는 건 어때?”라고 하셨습니다. 그때까지만 해도 공기업을 생각하고 있었던 저는 최소 2-3년 준비해야 한다는 사실에 낙담했는데, 아빠의 공무원 권유에 정보를 찾아보게 되었고, 공기업보다는 빨리 합격 할 수 있다는 사실에 크게 만족했습니다. 또한 “그래. 어디를 가든 또라이가 있으면, 몸만이라도 편하게 또라이를 맞이하자”라는 생각과 30대 까지 나이트 근무를 못할 거 같다는 생각에 하루 만에 공무원 준비를 하기로 결정하고 사표를 내고 준비했습니다.



2. 대방열림고시학원 선택 이유
성격상 복잡한 것을 싫어하기도 하고 이곳저곳 비교하는 걸 별로 안 좋아합니다. 맛보기 강의를 듣고 선택하라 하지만 사실 인터넷강의를 주의 깊게 잘 듣는 편도 아니라서 딱히 들을 생각도 없었습니다. 간호직 공무원 정보를 찾으면서 다른 학원들과 다르게 대방열림고시학원의 댓글과 지식in 답변이 깔끔하고 더 많이 전달해 주려는 모습이 보여서 이 학원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3. 과목별 강사님 강의 장점
지역사회간호 – 정말 김희영선생님 만큼 잘 설명하고 눈높이에 맞게 설명하는 선생님은 못 봤습니다. 들을 때마다 힐링되고, 재미있는 과목이었습니다. 대학생 시절에는 지역사회간호 과목자체가 재미없어서 맨날 출석하고 도망가는 덕분에 수업내용을 하나도 몰랐던 저에게 지역사회 간호학에 재미를 붙여준 김희영 선생님은 그저 빛입니다!



간호관리학 – 관리란 과목 자체가 굉장히 경직된 과목인데, 핵심 포인트와 꼭 알아야 할 것을 잡아주신 오정화 선생님께 감사드려요. 수업 중간 중간 해주시는 병원 얘기에 공감도 가고, 관리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국어 – 정말 시험에 필요한 부분은 자세히 해주시는, 치고 빠지는 것이 확실하셨습니다. 중간 중간 뼈 때리는 조언으로 정신 번쩍 차리게 해주셨어요. 김철민 선생님은 정말 아빠 같은 존재였습니다.



영어 – 학창시절에도 영포자로 영어를 그리 좋아하지 않았는데 오쌤 덕분에 문법이란 걸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오권영 선생님은 정말 영어를 한국인 학생들을 위해 어떻게 가르쳐야 이해하는지 아시는 분입니다. 영어 기본 기초가 없어도 걱정 안하셔도 되요!!!

한국사 – 공시생들이 한국사를 어떻게 하면 잘 이해할까를 항상 고민하시는 강하영 선생님! 한국사를 정말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이 느껴져서 들을 때마다 재밌고 따뜻했던 강의였습니다. 중간 중간 한국사 관련 사료 이야기에 시간가는 줄 모르고 강의 들었습니다. 이제 합격해서 말씀해주신 유적지에 가보려구요 ! 그리고 선생님의 한국지도 그림은 너무나 귀여워요. 제 힐링 포인트였습니다 하하 지금도 사진첩에 잘 간직하고 있어요!



4. 나만의 공부 방법, 계획
9월 중순에 시작하여 내년(2021)을 위해 느긋이 준비하던 때, 10월 중후반에 경력경쟁이 떴습니다. 시험날짜는 딱 한 달 뒤였습니다. 심지어 준비하던 과목은 전공2개에 한국사, 국어, 영어인데 뜬금없이 전공2개에 생물이 있어서 굉장히 당황하고, 처음엔 백프로 안 될 거 같다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수능 생물1등급이 나오기도 했고, 임상하면서 인체생리에 대해 공부하기도 해서 일단 저를 믿고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경력경쟁 시험공부 방법 및 계획은 일단 한 달밖에 없었기 때문에 전공 2과목의 인터넷강의를 최대한 빠르게 다 들었습니다. 시험날짜가 종강날짜 보다 빨라서 뒷부분은 독학했습니다. 개념은 전공2과목은 한 번씩 보았고, 생물은 시간이 없어서 하이탑 문제집을 한번 씩 푸는 걸로 대체했습니다. 그리고 시중에 파는 세과목의 기출문제집을 사서 풀었습니다. 기출 문제집을 두 번 돌려서 개념을 잡고, 막판엔 틀린 문제만 봐서 저의 약한 부분을 확인하여 틀린 문제 부분의 개념과 문제만을 집중적으로 봤습니다. 이렇게 하고 시험 전날 다른 지자체에서 시행한 2020년도 경력경쟁 문제를 풀고 삼백점 만점을 확인하고 다음날 ‘설마 나도...?’ 라는 마음으로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5. 면접을 준비하는 방법
평창군 공무원이 됐다는 마음으로 평창군청 홈페이지에서 평창군에 대한 정보와 평창군 보건진료원 홈페이지에서 현재 진행 중인 사업 및 공지사항을 습득하였습니다. 자기소개를 1분 이내로 간단히 준비하고, 학원에서 보내준 자료로 대답을 간단히 준비하여 면접에 임했습니다.

6. 슬럼프 극복방법 또는 수험생활을 잘 유지하는 팁
하루에 공부시간 8시간을 넘지 않고, 공부는 무조건 스터디카페나 카페에서만 하고 집에서는 아예 안하고 푹 쉬었습니다. 졸리면 자고, 배고프면 밥 먹고, 스트레칭 하면서 페이스를 유지했습니다. 가을에 시작했는데 유난히 졸린 날이 많았습니다. 그 때는 그냥 펜 놓고 낮잠 자기도 하고, 하루를 그냥 통으로 잔적도 있었습니다. 머리가 잘 돌아갈 때 인터넷강의를 듣고 공부하자 란 생각으로 그냥 푹 쉰 적도 있었습니다.



7. 후배 수험생에게 하고 싶은 말
후배라고 하기는 뭐하지만..사실 미래의 동료 선생님들이겠죠? “한 달 안에 가능합니다!” 왜냐면 제가 해냈으니까요! 별거 아닌 대한민국 일개간호사도 해냈으니 모두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을 믿고 당장! 그냥! 아무생각 없이 시작하고, 진행하세요! 불안해서 합격수기 보고, 공부법 물어보고 다 이해합니다만 사람마다 공부방법이 다르고, 합격하는 방식도 다르고, 스펙이 다른데 다른 사람 이야기 읽어 보는 것은 개인적으로 시간낭비라고 생각합니다. 일정이나 자료집 등 정보를 취득하는 목적으로만 홈페이지와 카페를 사용하시고, 만약 공부가 안된다면 그 시간에 잠을 더 주무시거나 그냥 좋아하는 노래 들으시면서 맛있는 음식 드시면서 쉬셨으면 좋겠습니다. 유난히 공부가 안 되는 날은 몸이 많이 힘들거나 그날 너무 많은 공부를 해서 안 되는 구나라고 펜 놓고, 생각 없이 쉬면서 자신을 위로하고, 격려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생각보다 간호사는 멀티플레이어고 머리가 굉장히 좋은데 왜 불안해 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정말 모두 할 수 있어요!


https://www.daebangmajor.com/video/list?lec_code=LE00001

 

35년전통! 대방열림고시학원

동영상강의 > 간호직 공무원 > 공채 365 패키지

www.daebangmajor.com

 

728x90
반응형